나의 일상

운전면허증 갱신 경찰서 발급 : 안내 및 준비물

주누(리) 2022. 10. 5.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인드테이블 입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경찰서 방문을 하고 온 후기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갱신 시점

운전 면허증은 면허 취득 후 10년이 지나면 갱신해야 합니다. 운전면허증을 보시면 하단에 만료일이 있으시죠?

해당 날짜가 10년이 되는 날이고, 그날이 속하는 해의 1월 1일부터 12월 31일 내로 갱신을 해야만 합니다.

 

저도 올해 초부터 문자로 메일로 여러 번 연락이 왔었는데, 10월이 돼서야 하게 되었네요.

11월~12월에는 운전면허시험장에 갱신을 미룬 사람들로 대기가 길어진다니 미리미리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과태료

해당 연도에 면허를 갱신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부과하며 1종 면허 미갱신 시 과태료 3만 원, 2종 면허의 경우 2만 원입니다.

과태료를 내고도 만료 후 1년이 지나면 면허가 취소되니 유의하도록 하세요.


갱신 장소

운전면허증 갱신 장소는 운전면허시험장 혹은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하면 됩니다.

 

저는 경찰서를 방문했어요. 수원 남부경찰서이며, 서류 작성이나 기타 민원실 내부는 비슷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운전면허증 갱신 관련해 경찰서에서는 민원실을 찾아가면 됩니다!

수원 남부경찰서 민원실

가까운 곳에 경찰서가 있다면 좋지만, 경찰서는 당일 발급이 안돼서 한 번 더 찾아가야 하는 점 주의하세요.


준비물

준비물은 1종, 2종 별로 달라요. 저는 2종이었기에 준비물이 간소했답니다.

갱신 수수료는 22.07.28 변경되었으니, 최신 수수료는 아래에 설명할게요!

 

1종 갱신자

운전면허증
컬러 사진(3.5x4.5) 2매
갱신 수수료 (아래 수수료 사진을 확인하세요)
적성검사 신청서 및 검사수수료 (시험장 입주 검사장 기준 7,000원)
📌 2년 이내 국민건강보험 검진 결과 내역서가 있을 시, 사진 1매 및 검사 수수료 제외 

2종 갱신자

운전면허증
컬러 사진(3.5x4.5) 1매
갱신 수수료 (아래 수수료 사진을 확인하세요)

민원 구비 서류


수원 남부경찰서 민원실 내부

수원 남부 경찰서 내부 모습이며, 좌측에 번호표 및 서류 작성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우측이 민원 창구입니다.

 

사람이 그리 많지 않으니, 번호표부터 뽑지 마시고 아래 제가 설명드리는 서류부터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수원 남부경찰서 민원실


작성 서류

작성하는 서류가 헷갈리실 수 있어요. 2종은 적성검사를 하지 않습니다! (70세 이상의 경우 예외)

 

1종 면허자는 적성검사를 받아야할 경우 별도 병원을 가거나,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야합니다. 2년 이내 정기검진 결과가 있다면 아래의 1번 서식과 사진 2매가 필요하다고 적혀있네요.

적성검사 신청서

2종 면허 갱신자는 바로 운전면허증 갱신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사진도 1매 필요하네요.

갱신 신청서


2종 갱신자 주의 사항

✔✔오늘의 포스팅의 이유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2종 면허에 한해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면허증 갱신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2종인데 대체 왜 간 것일까요. 준비물은 동일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 후 가까운 경찰서에서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관련

최근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나온 것 다들 아시죠?

어렴풋이 알고만 있었는데, 2가지 방법이 있어요.

 

저는 이번에 운전면허증 경찰서 발급을 하며 IC 운전면허증으로 했답니다.

아래 두 차이가 있어, IC 운전면허증이 더 편리할 것 같습니다.

 

IC 운전면허증 : 스마트폰 변경 시 앱 실행해 IC 운전면허증 인식 후 등록
QR코드 발급 : 스마트폰 변경 시 시험장 재방문 필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경찰서 발급 소요 시간

수수료 15,000원 (2종 한글, 영문 신청 / 하기 수수료 참조)을 지불했고, 발급은 2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문자로 알려준다고 하니, 기존 면허증을 반납 후 신규 면허증을 발급받아가면 됩니다.

 

모바일 면허증 발급하는 절차는 그때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갱신 수수료 관련입니다. 최신 정보이니 꼭 보고 가세요!


수수료 (22.07.28 최신 변경)

운전면허 수수료
운전면허 수수료

 

지금까지 운전면허증 경찰서 갱신 관련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1종, 2종 모두 안내했으니, 제 후기를 보고 좋은 정보 얻어가셨으면 좋겠네요.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